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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 유튜브 광고 UTM 셋팅하는 법

by 지구 이방인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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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유튜브(Youtube)광고를 셋팅한다고 할 때, 유튜브 광고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예를 들어, 5명의 유튜버에게 자사 제품의 홍보를 맡겼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다음달부터는 가장 홍보 효과가 좋았던 유튜버 2명에게만 광고를 맡긴다고 가정을 한다면 우리는, 이번 달 홍보를 맡긴 5명의 유튜버들 중, 효과가 좋은 유튜버를 선발을 해야겠죠. 여기서 각 유튜버들에게 자사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링크를 준다고 했을 때, 이 링크가 각각 UTM으로 구분된다면, 이 광고 효과를 구분해낼 수 있겠죠. 이럴 때 보통 UTM을 쓴다고 보면되고, 유튜브 광고에서 UTM을 설정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아래 UTM 빌더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ga-dev-tools.google

 

그리고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셋팅을 하면 되는데요, 

 

 

* 캠페인 소스 : youtube

* 캠페인 형태 : video

* 캠페인 이름 : 자율 셋팅 

 

그리고 이 외에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유튜버 5명의 성과를 측정해야하기 때문에 각 각 1개씩 총 5개의 링크를 유튜버들에게 나눠줘야겠지요? 다섯개를 셋팅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콘텐츠에서 각 링크를 구분 할수 있도록 이름을 정렬해주면 됩니다. 

 

저는 콘텐츠 구분을 위해서 YT(youtube)_m(odel)_1/2/3/4/5 이런식으로 구분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각 링크를 공유하고 이 데이터를 추후 평가지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입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트래픽획득을 통해서 확인하면 되는데, 해당 데이터 확인을 위해서는 수동 데이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정렬 항목에 비디오는 뜨지 않음
수동 검색 > 수동 광고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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