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유튜브(Youtube)광고를 셋팅한다고 할 때, 유튜브 광고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예를 들어, 5명의 유튜버에게 자사 제품의 홍보를 맡겼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다음달부터는 가장 홍보 효과가 좋았던 유튜버 2명에게만 광고를 맡긴다고 가정을 한다면 우리는, 이번 달 홍보를 맡긴 5명의 유튜버들 중, 효과가 좋은 유튜버를 선발을 해야겠죠. 여기서 각 유튜버들에게 자사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링크를 준다고 했을 때, 이 링크가 각각 UTM으로 구분된다면, 이 광고 효과를 구분해낼 수 있겠죠. 이럴 때 보통 UTM을 쓴다고 보면되고, 유튜브 광고에서 UTM을 설정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아래 UTM 빌더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ga-dev-tools.google
그리고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셋팅을 하면 되는데요,
* 캠페인 소스 : youtube
* 캠페인 형태 : video
* 캠페인 이름 : 자율 셋팅
그리고 이 외에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유튜버 5명의 성과를 측정해야하기 때문에 각 각 1개씩 총 5개의 링크를 유튜버들에게 나눠줘야겠지요? 다섯개를 셋팅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콘텐츠에서 각 링크를 구분 할수 있도록 이름을 정렬해주면 됩니다.
저는 콘텐츠 구분을 위해서 YT(youtube)_m(odel)_1/2/3/4/5 이런식으로 구분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각 링크를 공유하고 이 데이터를 추후 평가지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입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트래픽획득을 통해서 확인하면 되는데, 해당 데이터 확인을 위해서는 수동 데이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