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1. 상대 참조
우선 우리에게 익숙한 "상대 참조"의 개념부터 정리를 하자면 , 셀을 참조하는 위치가 상대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뜻으로 아래와 같이 상대값에 따라 결과 치가 달라져야 하는 조건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 표의 경우 처럼, 도서별 총 판매 금액을 구해야 할 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 맨 위쪽 셀을 채우고 나서 세로 방향으로 마우스 커서를 잡아 당겨서 자동 채우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위 표의 결과 값 수식을 봐도 (C3:9),(D3:9)에 따라서 E3:9의 결과 값이 각각 다르게 도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절대 참조
두번째로, 절대 참조의 경우 참조의 위치가 절대적으로 바뀌면 안될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7%의 대행 수수료를 적용하여 매출별 수수료를 계산해야 하는 경우에,
위 이미지와 같이 기존 상대참조에 적용한 방식으로 자동채우기를 적용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결과 값이 도출 되지 않고 에러가 발생하는데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수식을 살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대행 수수료가 기재된 열이 자동 채우기를 하면서 밑에 칸으로 밀려나 버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수수료를 절대 참조 항목(단축키F4)으로 설정하여, 수식이 아래칸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 주면 수식 오류 없이 원하는 결과 값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결과의 수식을 보면, 수수료는 절대값으로 고정되어 있고, (E3:E9)까지의 열만 상대값으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상대참조와 절대참조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혼합참조와 더불어 이를 어떻게 적용하는지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